Champer와 Smoothing Group, Highpoly Baking 후 Rendering 효과에 대한 고찰. 다음과 같이 3개의 샘플을 만든 후 Smoothing Group을 준 뒤 최초 Lowpoly 모델에 섭페에서 Baking을 시도하였다. (일단 직각인 Lowpoly 샘플은 Smoothing group 효과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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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poly |
Champer 1단계만 |
Champer 3단계(HighPoly) |
(1)Lowpoly에 Highpoly Baking |
(2) Baking 하지 않은 상태의 Champer 1단계 |
(3) High Poly를 이용해 Baking 한 상태의 Champer 1단계 |
결론: (1)과 같이 직각 상태의 Lowpoly에 Champer를 준 Highpoly를 Baking하면, 분리된 듯한 날카로운 선이 보인다. 따라서 만약 직각 상태의 Lowpoly에 Baking을 한다고 하면, 상당히 얇은 Champer를 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번과 같이 Champer를 1단계만 앏게 주어도 Smoothing group이 들어갔다. Hardsurface의 모서리 둥근 표현이 Baking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가능했다. (3)과 같이 High Poly로 Baking시에 잘 입혀지는 것을 볼 수있다. 최소한의 면으로 최대한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결론은 모델의 디자인을 보고, 직각보다 큰 각이라면, Lowpoly 모델에서는 Champer를 주지 않아도 Smoothing group으로 표현이 된다. 따라서 Highpoly에만 디테일하게 Champer를 주면 된다. 직각 이하라면 Lowpoly에서 Champer를 가장 낮은 단계를 주던지, Perfomance를 위해 Lowpoly의 Champer를 주지 않겠다면 HighPoly를 아주 앒게 Champer를 주어야, 위의 (1) 그림 처럼 Normal을 Baking 했음에도 모서리부분이 각지게 표현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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